부하직원이 따르지 않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 제일은 서로에 대한 신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신뢰가 바탕이 되지 않는 관계는 채권자와 채무자와의 관계처럼 어색하기만 할 것입니다. 이 책을 다 보지는 못했지만 대충 읽어본 바로는 서로를 믿고 의지할 때 본인뿐만 아니라 팀, 더 나아가서는 회사 전체에 득이 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독서아카데미에서 제출된 문제중에서 하나만 소개하고자 합니다.
교재에서 말하는 신뢰 문화를 구축하는 방법과 본인이 생각하는 신뢰 문화를 구축하는 방법을 기술하시오. [700-1000자]
교재에서 말하는 신뢰 문화를 구축하는 방법
신뢰 문화를 구축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직원들이 배신감을 느끼지 않게 하면서 일상적인 업무를 통해 본인이 신뢰할만한 사람이라는 것을 입증해내면 신뢰를 얻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은 일이다. 직원들에게 신뢰문화를 구축하는 방법은 3가지로 정리 할 수 있다. 첫째로 신뢰를 파괴하는 행동을 삼가야 한다. 리더라는 위치에 올랐다는 것은 이미 여러 사람들로부터 어느 정도의 신회를 받고 있다는 증거이다. 따라서 경솔한 행동으로 신뢰라는 자신을 잃지 말아야 한다. 두번째로, 업무에 대한 부담감을 극복해야 한다. 업무적으로 그리고 인간적으로 실타래처럼 엉켜 있는 조직에서 누군가 심한 압박감을 느끼면 다른 사람에게 파급되어 연쇄 반응을 일으키기 쉽다. 이 때 리더가 이러한 부담감을 잘 해결하면 신뢰가 더욱 깊어지지만 그러지 못하면 신뢰도는 추락하고 만다. 세번째로, 위기 상황을 안전하게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 회사의 경영 상태가 좋은 상황에서는 성공적으로 조직을 관리한다는 것이 별로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위기 상황에서는 회사 내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물론 각 개인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는 투명하게 알고 있는 정보를 최대한 전달하여야 하며, 회사내에 문제가 있을 경우 직원들에게 명확하게 답을 해야 하고, 그리고 상황이 이렇더라도 다 함께 협력하면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직원들에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본인이 생각하는 신뢰 문화를 구축하는 방법
본인이 속해 있는 팀은 전송장비를 개발하는 개발팀이다. 개발팀에서는 짧게는 1년, 길게는 3년 후에 팔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곳이다. 그러다보니 팀장,중간관리자,개발자간의 신뢰가 없이는 제품을 적합한 시기에 제품을 만들어 팔 수 없다. 제품을 기획하는 시점에서는 팀장과 중간관리자의 신뢰가 중요하며, 개발 및 시험하는 시점에는 중간 관리자와 개발자간의 유기적인 협력과 신뢰가 중요하다. 이런 관계속에서 신뢰를 구축하는 방법은 서로가 알고 있는 지식, 정보를 오픈하고 공유하여야 한다. 그리고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서로를 속이지 말고 진실을 말해야 한다. BMT(벤치마크테스트) 일정을 허위로 알려준다든가 개발이 제대로 되지 않았음에도 개발이 다 된 것처럼 보고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다. 서로를 신뢰하고 인정해야만 경쟁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